본문 바로가기

독서/삶의 지혜들

도산 안창호 명언 모음

도산 안창호 명언 모음

-나는 밥을 먹어도 대한의 독립을 위해, 잠을 자도 대한의
독립을 위해 해왔다.
이것은 내 목숨이 없어질 때까지 변함이 없을 것이다.

-진실은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
이루는 날이 있다.

 -낙망은 청년의 죽음이요.
청년이 죽으면 민족이 죽는다.

-아름다운 이성을 보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.
그 얼굴을 보고 싶거든 정면으로 당당하게 보고
옆에서 엿보지 마라.

-성격이 모두 나와 같아지기를 바라지 말라.
매끈한 돌이나 거친돌이나 다 제각기 쓸모가 있는 법이다.
남의 성격이 내 성격과 같아지기를 바라는 것은
어리석은 생각이다.

-흔히 사람들은 기회를 기다리고 있지만 기회는 기다리는
사람에게 잡히지 않는 법이다.
우리는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이 되기 전에 기회를 얻을 수 있는
실력을 갖춰야 한다.
일에 더 열중하는 사람이 되어야한다.

-나는 일본의 실력을 잘 안다.
지금 아시아에서 가장 강한 무력을 가진 나라다.
나는 일본이 무력 만한 도덕력을 겸하여 갖기를 동양인의
명예를 위해서 원한다.
나는 진정으로 일본 이 망하기를 원치 않고
좋은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.
이웃인 대한을 유린하는 것은 결코 일본의 이익이 아니 될 것이다.
원한 품은 2천만을 억지로 국민 중에 포함시키는 것보다
우 정 있는 2천만을 이웃 국민으로 두는 것이 일본의 득일 것이다.
내가 대한의 독립을 주장하는 것은 동양의 평화와 일본의
복리까지도 위하는 것이다.